본문 바로가기
여성건강

산부인과 사후피임약 가격/응급실 사후피임약 가격

by 제르미온느 2021. 2. 28.

 사후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없습니다. 평일에는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휴일, 주말에 복용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용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지금부터 산부인과와 응급실 사후피임약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후피임약 처방전

 사후피임약을 한 두 번 복용하는 것은 몸에 큰 이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후 큰 부작용은 없으며, 2-3개월 안에 원래의 생리주기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사후피임약을 반복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내분비계에 교란이 생기고 생리주기에 심각한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구 피임약의 복용과 콘돔 사용 등의 사전피임 이용이 낮은 실정입니다. 1회만 복용해도 임신을 방지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사후피임약이 남용될 우려가 있어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없습니다.

 

 

 

사후피임약 구매 방법

 피임약이라는 이름때문에 산부인과에서만 처방이 가능할 것 같지만, 산부인과 외의 다른 병원에서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내과, 가정의학과, 비뇨기과, 소아과 등 가까운 병원에 가서 상황을 이야기하면 처방전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 가져가서 약사 또는 직원에게 보여드리면 사후피임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전문의약품으로 편의점에서 판매하지 않습니다. 

 

 

 

산부인과 사후피임약 가격

 사후피임약을 처방받기 위한 진료는 비보험으로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또한 비보험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비급여 진료비 15,000~20,000원이고 사후 피임약 가격 2~3만 원으로 총 4~5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병원마다 진료비가 다르고 약국마다 사후피임약의 가격도 다릅니다. 

 평일 저녁 6시(토요일 오후 1시 이후) 이후에는 기본 진찰료의 30%를 더 지불해야 합니다. 병원을 내원한 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평일 저녁 6시 이전에 내원했으나 진료는 6시 이후에 보게 되는 경우 추가 비용은 부담하지 않습니다. 

 

응급실 사후피임약 가격

 일반 병원이 운영하지 않는 시간에는 응급실을 방문하여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응급실에 방문하면 진찰료 외에 '응급의료관리료'라는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응급의료관리료는 병상 규모에 따라 다른데 2만 원 대에서 6만 원대입니다. 사후피임약 발급을 위한 응급실 진료비는 보험적용을 받는 응급상황이 아니므로 전액 본인부담입니다. 

 

 

 응급의료 지역기관에서 사후피임약을 처방받는 경우 비급여 진료비 2만 원가량 + 응급의료관리료 2만 원가량 + 사후 피임약 2~3만 원으로 6-7만 원가량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야간과 휴일에는 진료비가 30%가량 추가되니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야간이나 휴일에 꼭 응급실에서 사후피임약 처방전을 받아야 할까요? 

 정부에서 야간이나 휴일에 응급실에서 처방하는 사후피임약은 병원에서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잘 지켜지지 않아 외부 약국에서 따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비싼 진료비를 내고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았다고 해도 휴일과 야간에 영업하는 약국을 찾지 못해서 약을 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후피임약으로 노레보원정과 엘라원정이 있습니다. 노레보원정은 24시간 이내 복용 시 95% 이상의 임신 방지 효과가 있고 그 이후로는 효과가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엘라원정도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가장 좋으나 24시간 이후부터 120시간 이내까지 임신 방지 효과가 90%가 넘습니다. 

 긴 연휴가 아니라면 평일까지 기다렸다가 일반 병원에서 엘라원정을 처방받아 복용해도 임신 방지 효과는 90% 이상이 됩니다. 대신 꼭 엘라원정을 처방해달라고 의사 선생님에게 말씀하세요. 산부인과 의사가 아니라면 두 약물의 차이를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을 가장 저렴하게 처방받는 방법

 지금까지 알아본 결과 사후피임약 복용에 필요한 비용은 진료비와 사후피임약 비용 두 가지의 합입니다. 모든 진료과에서 사후피임약을 처방해줄 수 있습니다. 병원마다 진료비는 다르니 방문 전에 전화로 문의하셔서 가장 저렴한 곳을 알아보세요. 

 노레보원정이 엘라원정보다 가격이 작게는 몇 천 원에서 크게는 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관계 후 24시간 이내라면 노레보원정과 엘라원정의 피임효과가 비슷하니 노레보원정을 처방받으시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사후피임약 기록

 사후피임약을 처방받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하며, 의사는 사후피임약을 처방하는 이유에 대한 진료기록을 남겨야 합니다. 진료기록은 본인만 열람이 가능하며 타인이 열람할 때는 본인의 동의와 적합한 서류가 필요하므로 다른 사람이 의무기록을 보기 어렵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의료비 내역이 조회됩니다. 병원 이름, 약국 이름, 금액이 기재되며 세부적인 내용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의료비 내역만으로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았다고 유추하기 어렵습니다.

사후피임약 남자가 처방받을 수 있다? 

 간혹 남자 분이 상황을 이야기하고 처방받았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원칙적으로 남자에게 처방할 수 없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남자가 아닌 여자이기 때문입니다. 빠른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니 여자분이 직접 방문하여 처방받으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