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알보칠 사용법

by 제르미온느 2020. 7. 29.

 

 구내염은 점막 조직이 손상되면서 염증이 생긴다. 입안 염증은 사람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준다. 음식을 먹기도 힘들도 조금만 스쳐도 심하게 아프다. 이 고통을 멎게 해줄 악마의 명약 '알보칠'이 있다. 10초만 극강의 통증을 참을 수 있다면 당신은 구내염을 치료할 수 있다.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바이러스, 세균 감염,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면역기능 저하 등이 있다. 나는 주로 식사 중에 스스로 구강 점막을 깨문 곳에 구내염이 생긴다. 구내염은 보통 2주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그 2주 동안 음식을 먹을 때마다, 말할 때마다 너무 아프다. 

 

 

 구내염 약 중 알보칠을 가리켜 일명 '악마의 명약'이라고 부른다. 투명한 적갈색 액체를 면봉에 콕 찍어 구내염이 발생한 환부에 바르면 왜 지독한 별명이 붙었는지 알 수 있다. 불로 지지는 것 같은 지옥에서나 경험해볼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눈물을 찔끔 흘릴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남김에도 알보칠이 '명약'으로 불리는 이유는 그 효과가 매우 빠르고 탁월하기 때문이다. 알보칠을 애용하는 나는 입병으로 고생하는 것보다 잠깐의 고통을 선택한다.

 

 알보칠의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아프니벤큐 액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 가글 하듯이 입에 물고 있다가 뱉어내면 되는데 적용하는 동안 불편감은 없었다. 진통효과가 있으나 알보칠에 비하면 약하고 지속시간도 오래가지 않는다. 10초의 고통으로 하루를 편안하게 보내리라는 마음으로 다시 알보칠로 돌아왔다. 

 

 

알보칠 가격

 알보칠은 처방전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웬만한 약국에서는 구비하고 있다. 편의점에서는 팔지 않는다. 가격은 약국마다 다르겠지만 대개 6,000~7,000원가량 한다. 

 

알보칠 효과

 알보칠의 50%를 차지하는 성분은 폴리 크레줄렌액이다. 병변 부위를 지지는 효과를 낸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폴리 크레줄렌액은 비스테로이드제로 강력한 항균,  항진균, 항원충류 작용으로 감염성 구내염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유해균을 살균, 소독할 뿐 아니라 국소적으로 손상되고 죽은 세포를 탈락시키는 과정에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하지만 병변 조직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할 뿐 정상 세포는 건드리지 않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출처: 의약품 사전>

 

알보칠 사용법

 알보칠은 면봉을 이용해서 사용하고 염증 부위에만 바르는 것이 좋다.

 

 먼저 치료할 구내염 부위의 침을 닦아내어 건조한다. 알보칠 액이 젖은 면봉을 구내염 부위에 콕 찍어 대고 있으면 극심한 고통이 발생한다. 그 고통을 참고 꾹 대고 있으면 통증이 서서히 사라진다. 약 10초 정도 구내염 부위에 대고 있으면 된다. 이후 물로 입안을 가볍게 헹궈낸다. 남아있는 알보칠 용액에 정상 점막이나 치아가 손상받을 수 있다. 

 

 알보칠은 묻힌 구내염 부위는 표면이 하얗게 변하는데 면봉을 이용해 살살 긁어낵 싶은 마음이 들지만 그냥 놔둬야 한다. 하얗게 변한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알보칠 주의사항

 강한 산성을 띤 제품이므로 국소적으로 소량만 사용해야 한다. 과도한 양을 사용할 경우 주위의 정상 조직을 손상시키고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다. 또한 과량을 마신 경우에는 식도가 손상될 수 있다. 치아나 의류에 묻으면 변색 등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참조(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연결됩니다.)

  1. '아픈 건 잠깐' 입병 해방 위한 급행열차 '알보칠'. 헬스 앤 라이프. 김세영 기자. 2018.12.01
  2.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