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건강

사후 피임약 먹고 부작용/생리/부정출혈

by 제르미온느 2021. 1. 30.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사후 피임약을 복용한 후 출혈이 생기는 경우 걱정이 됩니다. 임신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출혈인지, 착상혈인지, 생리양이 적은 건지 물어볼 곳도 없습니다. 지금부터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부작용과 부정출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후 피임약 부작용

 노레보원정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오심, 구토입니다. 호르몬에 예민하신 분들은 미리 항구토제를 같이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어지러움, 두통, 약한 복통, 유방 긴만감(당기고 조이는 듯한 느낌), 생리의 지연, 다량의 생리, 피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48시간 이후에 사라집니다

 엘라원정은 노레보원정보다 부작용의 발생 빈도가 적습니다. 오심, 구토, 두통, 현기증, 복통, 요통, 근육통, 월경통, 골반통, 피로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기분 저하도 있어 평소 우울증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후 피임약 먹고 생리 or 부정출혈?

 부정출혈은 사후 피임약 복용 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생기는 출혈을 말합니다. 부정출혈은 사후 피임약 복용 후 3-7일 사이 발생합니다. 살짝 묻어나는 정도의 소량의 출혈이며 핑크색이나 연한 갈색을 띱니다. 만일 피임이 되지 않아 임신이 됐다면 착상혈이 보이는 시기와 비슷하므로 2주 뒤 임신 테스트기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스마일 민감도별 임신테스트기 3종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드물게 부정출혈의 양이 생리 패드를 모두 적실 정도로 많은 경우도 있어 생리와 비슷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출혈 양상만으로 부정출혈과 생리를 완벽하게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부정출혈의 양이 많고, 정상적으로 생리도 한다면 생리주기가 짧아진다고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2-3달 생리주기를 체크하여 주기를 확인합니다. 

 

 

 자궁내막이 회복되면 생리도 돌아옵니다. 하지만 2-3개월은 평소의 생리주기보다 빨라지기도 느려지기도 하며 생리를 건너뛰기도 합니다. 특히 엘라원정의 경우 생리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이 아니라면, 생리지연 자체가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정출혈 유무가 피임의 성공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을 방지하고도 부정출혈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 복용 직후나 다음날 소량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정출혈일 수도 있으며, 성관계로 인해 다른 이유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출혈이 발생하는 시기, 양상만으로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을 수 있으니 성관계 후 2주 뒤에는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하여 임신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마일 민감도별 임신테스트기 3종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사후 피임약 복용 후 성관계를 해도 되나요?

응급피임약 복용 이후 성관계로 인한 새로운 임신 가능성까지 예방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성관계를 피하거나 콘돔, 살정제, 자궁 내 피임장치, 피임용 캡 같은 다른 피임법을 병행하여 임신을 방지해야 한다.

 사후 피임약은 한 주기에 두 번 복용 시 피임 실패율은 4배 이상 높아집니다. 만일 사후 피임약 복용 후 피임에 실패하여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다른 사후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은 여러 번 복용해도 되나요? 

고용량의 호르몬 약으로 반복하여 복용 시 호르몬 체계가 교란되어 생리 불순 등의 부작용 위험이 있습니다. 생리를 아예 안 하거나 반대로 자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반복되면 자궁내막에 문제가 생겨 자궁내막암에 걸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릴 때부터 반복하여 복용하게 되면 성인보다 부작용 위험이 큽니다.

 

사후 피임약을 복용해도 임신이 되나요?

  • 사후피임약으로 모든 경우의 임신이 방지될 수 없습니다. 노레보원정의 경우 48~72시간 이내 복용 시 피임 성공률은 58%입니다. 성관계 후 2주에 반드시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하여 임신을 확인해야 합니다. 

  • 만일 임신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임신은 유지되며 태아에게 기형 등의 해가 없습니다. 

 

 임신은 쉽게 되지 않습니다. 가임기 여성이 임신할 확률은 1,000명 중 80명 정도입니다. 그렇다고 사후 피임약이 임신을 백 퍼센트 방지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성관계 후 2주 뒤에는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후 피임약을 일생동안 한두 번 복용한다고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편의성 때문에 습관적으로 자주 복용하게 되면 여성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경구 피임약, 콘돔 등의 다른 피임법을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