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실 사용법

by 제르미온느 2020. 9. 27.

 매일 5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치실을 사용한다면 잇몸 염증 질환,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길게 돌돌 말려져 있는 실을 보면 어떻게 해야 할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는데요. 치실 사용은 언제, 얼마나,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왜 치실을 사용해야 하는가?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같이 하면 양치질만 하는 것보다 치은염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잇몸에는 3mm 정도의 잇몸 홈이 있습니다. 양치질만으로는 치아 사이에 낀 치태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치실을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양치질과 치실 중 어떤 걸 먼저 해야 할까? 

양치질과 치실 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는 치과의사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릅니다. 

  • 치실 먼저: 치아 사이의 치석 입자나 음식물 찌꺼기를 먼저 제거하면 양치질할 때 치아 사이에 치약이 잘 들어가 세척이 더 잘된다고 합니다. 
  • 양치질 먼저:  양치질 후 치실을 사용하면 치아 사이에 낀 치약을 제거할 수 있어서 더 좋다고 합니다.

미국 치과 협회는 치실을 정확한 방법으로 사용하면 양치질보다 전에 하든 후에 하든 상관없다고 말합니다.  

 

 

 

치실 사용 방법

 치실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치실을 언제 하느냐보다 중요합니다. 아래 방법은 미국 치과 협회에서 권유하는 방법입니다. 

 

 

  1. 치실을 약 45cm(일반 여성의 손에서 팔꿈치보다 조금 긴 길이 정도) 정도 자릅니다.
  2. 먼저 한쪽 가운데 손가락에 대부분의 치실을 감고 반대쪽 가운데 손가락에는 선을 잡아당길 수 있는 정도만 치실을 감습니다.
  3.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치실을 3~5cm 남기고 단단히 잡습니다. 
  4. 치실을 톱니질 하듯이 지그재그로 천천히 치아 사이에 부드럽게 넣습니다.
  5. 치실을 치아에 대고 C자 모양으로 구부립니다. 위, 아래 방향으로 3-4번 왕복하면서 부드럽게 문질러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6. 치실을 빼지 않은 상태에서 반대 치아에 대고 C자 모양으로 구부린 후 같은 방법으로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잇몸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 한쪽 손가락은 풀고, 반대쪽 손가락은 감으면서 더러워진 치실에서 깨끗한 치실로 이동하여 다른 치아 사이를 청소합니다. 

 

주의사항

 어금니의 뒷면까지 치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어금니 뒷면은 양치질 시 칫솔이 잘 닿지 않아서 꽤 많은 냄새나는 찌꺼기들이 끼어 있습니다. 

 치아가 빠져서 빈 곳이나 치아와 치아 사이에 틈이 벌어져 있는 부분도 치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곳보다는 음식물 찌꺼기 양은 적으나 치석이 만들어집니다.

 

 

치실 Q&A

치실을 사용하면 잇몸에서 피가 나요.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치실을 부드럽게 사용하더라고 쉽게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피가 나더라도 계속 치실을 사용해서 치태를 제거하면 잇몸 염증이 좋아지고 이로 인한 출혈도 좋아집니다. 하지만 잇몸 출혈이 줄어들지 않으면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니 치과 검진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치실 사용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나요?

  치실 사용으로 치아 사이가 벌어지지 않습니다. 치실 사용을 함으로써 치아 사이의 찌꺼기가 제거되고 잇몸의 염증이 해소됩니다. 잇몸 염증이 호전되면 부기가 빠져 잇몸이 위로 올라가거나(윗니) 아래로 내려가게(아랫니) 됩니다. 잇몸 부기가 빠지면서 보이지 않았던 치아 사이의 홈이 보이게 되고 치아 사이가 벌어지게 된 걸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을 생각해 봅시다. 멀쩡한 치아를 몇 개씩 뽑고 교정기를 껴서 1-2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 동안 공을 들여야 치아의 배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치실을 하는 동안의 압력으로는 치아의 위치를 변경시킬 수 없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오일 풀링(Oil Pulling) :: 잇몸 건강, 장 건강, 입냄새 제거

오일 풀링(Oil Pulling)이란?  오일풀링을 통해 입안의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잇몸 건강, 장 건강을 지킬 수 있고 입냄새 제거, 치아 미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식물성 기름을 통해입안의 노폐물과,�

jermione.tistory.com

 

닥터텅스 치실

 잇몸 건강을 위해 아침에는 오일 풀링, 자기 전에는 치실을 사용하고 있다. 여러 가지 치실을 사용하던 중 드디어 인생 치실을 만나 정착했다. 그것은 치실계의 샤넬이라고 불리며 마니아층이

jermione.tistory.com

 

 

 

 

 

참조(클릭하면 해당 링크로 연결됩니다.)

  1. 양치와 치실 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Mercola 홈페이지. 2019.09.17
  2. 치과의사가 말하는 올바른 치실 사용법. 네이버 블로그 김닥터의 '이(teeth)''기적인(miracle)' 낙서장. 2017.10.12
  3. 치실 후 양치질 더 효과적. KISTI의 과학향기 제2357호.
  4. 칫솔만으로는 부족하다? 치실을 사용하는 케어를 잊지 마세요. LG 생활건강 REAC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