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도 결석 빼는 법 / 편도 결석 제거 비용 / 편도결석 제거기

by 제르미온느 2021. 2. 11.

 편도염, 비염, 부비동염이 있는 사람들 중에 심한 입냄새가 난다면 편도 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침할 때 혹은 헛구역질할 때 고약한 냄새가 나는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온다면 백 퍼센트 편도 결석입니다. 지금부터 편도결석이 왜 생기는지, 어떻게 제거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도 결석이란? 

 편도에는 작은 구멍들이 있는데 만성 편도염, 비염, 부비동염이 있으면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커집니다. 커진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잘 끼게 되고 세균과 합쳐져서 냄새나는 노란 알갱이로 뭉쳐집니다. 

 이 노란 알갱이를 편도 결석이라고 합니다. 결석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나 돌처럼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충치 등의 치과 질환이 없고 구강관리를 열심히 하는 데도 입냄새가 지속적으로 많이 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편도 결석은 입을 크게 벌렸을 때 눈에 보이는 곳에 있기도 하고 편도와 편도 사이에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생기기도 합니다. 헛구역질하거나 기침 시 강한 압력으로 인해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편도 결석은 생명에 지장이 있거나 건강을 크게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나 만성적인 입냄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하고 위축되게 만듭니다. 

 편도 결석의 치료 방법은 편도 결석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고, 편도 결석이 생기지 않게 편도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편도 결석 예방법

물 자주 마시기

 건조한 입은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편도 결석이 더 잘 생깁니다. 입 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강관리

 입 안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관리가 불량하면 편도염이 더 잘생기고 편도의 큰 구멍이 점점 늘어나게 되며 편도 결석도 늘어나게 됩니다. 식후 양치질, 치실 사용, 혀 클리너를 이용하여 충치,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가글

 식사 후 가글은 박테리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글을 통해 음식찌꺼기가 남지 않게 해주는 것도 박테리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입안에 가글을 문 상태로 목을 젖혀 얼굴을 하늘로 향합니다. 가글이 목구멍에 닿게 되는데 강하게 헹궈 내면 편도 표면에 붙어 있는 편도 결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코올이 함유된 가글은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좋지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무알콜 가글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 결석 제거방법

강한 기침하기

 편도 결석은 돌처럼 딱딱하지 않기 때문에 강한 기침을 하면 제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편도, 목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너무 강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면봉 사용

 면봉으로 결석 주변을 눌러주면 편도 구멍 안에 있던 결석이 조금씩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편도에 자극을 주게 되고 염증과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편도 주변을 누르다 보면 헛구역질, 구토를 하게 될 수도 있어 권유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편도 결석 제거기

 집에서 편하게 편도 결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강한 압력으로 편도 결석 주위를 쏘면 편도 결석이 빠져나옵니다. 가격도 만 원대로 저렴하고 사용법도 쉬워 집에서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클수록 물이 나오는 시간이 길어져 효과가 좋습니다. 면봉보다는 자극이 적고 잘 빠집니다. 

 

 

어썸컨셉 클리너 구강 세정기 기본형 70ml

COUPANG

www.coupang.com

 

어썸컨셉 클리너 구강 세정기 대용량 90ml

COUPANG

www.coupang.com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흡입 제거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면 흡입기(일명 석션기)를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눈에 보이지 않는 편도와 편도 사이에도 있는데 이비인후과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도 잘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아래쪽에 있거나 깊숙한 곳에 위치한 편도 결석은 흡입기로 제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강한 압력으로 빨아들이는 거라 편도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비용은 1회 1-2만 원 선입니다. 병원마다 조금씩 다르니 정확한 가격은 병원에 문의해주세요.

 

 

 

편도 절제술 

 편도의 면역기능은 4-5세경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나 이후에는 다른 면역기관이 활성화되므로 편도가 없어도 면역체계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편도염이 자주 반복되거나 편도가 많이 비대한 편이라면 편도 절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편도 전체 절제술

 코골이가 심하거나 편도염이 자주 발생할 때 전체 절제술을 고려합니다. 편도 결석의 재발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출혈과 통증이 심합니다.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진행하므로 3일 이상의 입원이 필요하고 약 2주 정도 식이 조절을 해야 합니다.

 편도 전체 절제술을 시행해도 드물게 편도 결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조상 혀보다 아래쪽에 위치한 편도가 조금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혀 뒤쪽에 설편도라고 부르는 곳에 결석이 재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편도 결석을 치료하는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편도 부분 절제술

 염증이 있는 편도 부위만 부분적으로 제거합니다. 전신 마취 또는 부분 마취로 시행합니다. 편도 전체 절제술보다 출혈과 통증이 적고 더 빨리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일주일 이내로 정상식이가 가능합니다. 

 절제술 비용은 20-30만 원 대입니다. 입원비, 추가 치료비는 포함되지 않은 절제술 비용 가격으로 자세한 가격은 병원과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사보험이 있는 경우 실비 청구 가능하니 약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편도 전체 절제술보다 재발률은 높으나 예전보다 재발률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주파 편도 위축술 

 고주파 편도 위축술은 커진 편도선에 고주파 침을 꽂아 편도를 위축시키는 시술입니다. 편도선을 절제하는 것이 아니라서 정상 점막이나 주위 혈관의 손상을 줄이고 통증, 출혈을 감소시킵니다. 당일 치료가 가능하여 입원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술이 잘 되면 다음날 정상식이가 가능합니다. 

 비용은 비급여 항목으로 20-30만 원 대입니다. 사보험이 있는 경우 실비 청구 가능하니 약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